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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조선 크기 체감 / 유조선의 크기 분류

by KOREAN BANK CLERK 2023. 6. 10.
 
 
 
 

석유 유조선의 크기 분류

 

몇몇 개의 애로지점에서는 통과하는 유조선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다. 그 유조선의 크기에 의한 일반적인 분류는 다음과 같다.

 

① 파나맥스(Panamax) 유조선

파나마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크기를 말한다. 선체의 최대폭이 32.9m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재화중량 6~8만톤급의 유조선이 해당한다. 그 유조선의 용적은 대략 50만배럴이 된다.

 

 

 

② 아프라맥스(Aframax) 유조선

“AFRA”는 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의 약자로 런던 탱커 브로커 위원회가 작성한 원유 유조선의 크기별 운임지수이다. “AFRA”에서는 45,000~79,999DWT, 80,000~159,999DWT 및 그 이상, 이하의 분류로는 매월 운임비율을 발표하지만, 8만톤을 넘으면 운임비율이 상당히 값이 싸지는 경향이 있어, 재화중량이 상한치 근처인 79,999톤으로 한 유조선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 아프라맥스라는 명칭이 되었다. 그러나, 현재에는 재화중량 8~12만톤 정도의 유조선을 아프라맥스 유조선이라고 부르고 있다.

 

 

③ 수에즈맥스(Suezmax) 유조선

수에즈운하를 짐을 가득 싣고 통과할 수 있는 최대선형(船型)(최대흘수 18m)의 유조선을 말한다. 원유의 국제 거래단위인 100만배럴의 원유를 적재할 수 있는 선형이 해당되며, 재화중량은 12~20만 톤 정도가 된다.

 

 

④ ULCC/VLCC

초대형 원유 유조선의 약어로 ULCC는 Ultra large Crude Oil Carrier, VLCC는 Very Large Crude Oil Carrier이다. 일반적으로 재화중량 20~32만 톤까지의 유조선을 VLCC, 그 이상의 것을 ULCC라고 부르고 있지만, 32만 톤의 경계치에 특별한 의미는 없다. 1970년대에 세계적인 원유 수요의 증대 및 선박제조 기술의 발전에 의해 대형화가 추진되어 50만 톤 클래스의 ULCC가 제조되었지만, 현재는 원유의 국제 거래단위인 100만 배럴의 2배 200만 배럴의 원유를 적재 가능한 재화중량 20~32만 톤의 VLCC가 주류가 되어 있다. VLCC까지는 말라카해협을 통과할 수 있지만, 짐을 가득 실은 ULCC는 수심이 깊은 롬복해협 주위가 된다. 단, 빈 선박의 ULCC는 말라카해협을 통과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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